많은 순간에 우리는 끝까지 노력하는 불굴의 의지와 낙관적인 관점을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Good To GreatJim CollinsThe Stockdale Paradox라는 것을 설명합니다.

베트남 전쟁에서 8년동안 포로로 감옥에 갇혔던 Jim Stockdale8년동안 온갖 갖은 고문과 고통을 당하였습니다. 베트남 전쟁 후 그는 구출되어 미국의 영웅이 되었으며 Jim Collins를 만나 다음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나는 끝까지 절대로 믿음을 잃지 않았다네.”

그렇군요. 그럼 누가 감옥에서 빠져나오지 못했죠?”

낙관론자였네.”

? 이해 못했어요.”

낙관론자들일세. 그들은 이렇게 말하지. , 우리는 크리스마스에 구출될거야. 그리고 크리스마스가 오지. 그러면 부활절까지는 나갈거야라고 말을 바꾸지. 그리고 부활주일이 곧 닥치지. 그러면 추수감사절까지 기다리면 될거야 라고 또 목표를 정하지. 그러고는 가슴이 무너져서 희망을 잃고 죽어버리지.”

그리고 Jim StockdaleJim Collins를 돌아보며 말하였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레슨일세. 자네는 절대로 자네가 끝까지 해낼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는 것과 매우 냉혹한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을 혼동하면 안된다네.

그렇습니다. 좋은 리더는 냉혹한 현실을 똑바로 직시하면서 해낼 것이라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동시에 지녀야 합니다.

출처: Good To Great, Jim Collins. p. 8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