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을 세우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좋은 전략은 세우기가 힘듭니다그만큼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서 회사의 얼굴인 웹사이트가 고객에게 어떤 감동이나 인상을 남겨주지 못한다면, 특별한 점을 설명을 못 할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회사가 정확한 전략이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애매모호한 전략은 오히려 기업내에 손실을 끼칩니다.

IT 컨설턴트인 제임스 챔피(James Champy)가 지적하듯 미래에 대해, 다시 말하면 자신들이 어떤 시장에서 영 업을 할지, 어떤 차별성을 가질지에 대해 명확히 말할 수 있는 기업은 거의 없다. 이런 모호함 때문에 직원들은 암흑 속에 있는 느낌을 받으며, 기업의 미래의 니즈를 정확히 예상하거나 자기가 맡은 일을 잘 하지 못하게 된다. 대신 그들은 경영진의 조치를 분석하여 전략을 추측하려고 애쓰는 등, 앞날을 그저 점치기만 한다.

 

명확히 규정된 전략은 당신이 가고 싶은 곳에 갈 수 있도록 나침반을 제공하면서 기업을 조종해나간다. 전략 덕분에 당신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그 일을 하고 있는 이유를 명확히 밝힐 수 있기 때문에 더 훌륭한 전달자가 된다. 그리하여 당신의 고객과 투자자들은 당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되며, 당신의 직원들은 당신이 무슨 일을 하려는지 추측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이 회사 전체에 어떤 기여를 하게 되는지, 회사가 자신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명확한 전략이란 더 분명하고, 더 상세하고, 더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알아듣기 쉽도록 쉬운 말로 설명을 할 수가 있어야 합니다좋은 전략은 모두에게 좋은 영향을 줍니다리더와 직원 개개인에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효율성도 제공을 하며 더불어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명확하지 않은 전략

제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한국회사의 A사장을 만났는데, IT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이셨습니다. 제가 궁금해서 이 분께 어떤 사업을 하시는지 여쭤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굉장히 난처한 표정을 지으면서 지금 말로 하기엔 어려운데…” 이러셨습니다.

좋은 전략이란 쉬운 단어로 바로 설명할 수 있는 문구여야 합니다. 자기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을 설명을 못하는 것 만큼 애매모호한 전략은 없습니다.

결국 A사장의 사업 아이템에 대해서 들은 것은 무려 반년 뒤였습니다! 랩탑을 가져와서 저에게 파워포인트로 설명을 장황하게 하셨습니다. 다 끝나고 나서 제가 , 빅데이터 사업을 하시는군요?” 라고 여쭤보니, “저는 빅데이터라는 말을 싫어합니다.”라고 정색하셨습니다. “그럼 무슨 사업이라고 제가 주변 사람들에게 소개해드릴까요?” 라고 여쭤보니 몇 분간의 또 장황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사업에 대해 설명이 길면 저도 주변 사람에게 잘 소개해주지 못합니다.

명확한 전략이란 장황한 설명이 아닙니다. 간결하고 쉽게, 그러나 상세하고 정확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

잘못된 전략의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고객의 만족을 목표로 하는 세계최고 기업과 같은 문구는 무슨 일을 하는지 개념이 잡히지 않습니다. 사장과 직원 개개인 각자가 가진 세계관 안에서 문구를 또 해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각자의 세계관 안에서 해석을 또 하지 않도록 쉽게 상세하게 설명하는 문구가 좋은 전략문구입니다.

좋은 전략은 곧 명확한 전략

Google의 전략문구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Google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새로운 사이트에서 더욱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빠르고 훌륭하게 온라인 검색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이러한 분명한 기업의 목적은 기업 내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게도 전략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일이 됩니다.

명확한 전략을 통해 기업의 직원들이 자신이 일하고 있는 방향을 이해할 수 있다면, 그것만큼 우수한 회사문화는 없을 것입니다.

 

출처: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신시아 몽고메리. p. 157-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