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스타트업 CEO들이 사람들이 좋아하는 제품에 대해서 시장조사를 먼저 하고 제품을 내놓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스타트업 엑셀러 레이터인 Y CombinatorCEO Sam Altman은 이렇게 조언을 합니다.

서류로만 보면 괜찮은 회사들이 대부분 실패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제품을 만드는 데 그쳤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원하긴 하지만 간절하지 않은 무언가를 만드는 것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며, 자신이 왜 실패했는지조차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여기 두 종류의 접근이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조금씩 좋아하는 것을 만들거나 소수의 사용자가 열렬히 사랑하는 무언가를 만드는 일입니다. 아주 중요한 조언을 하겠습니다. 소수의 사용자가 사랑하는 것을 만드세요. 소수의 사용자가 사랑하는 것을 많은 사람이 사랑하도록 확장하는 일이,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것을 많은 사람이 사랑하게 만드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결국 소비자가 좋아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사랑하는 것, 간절히 원하는 것을 찾으라고 Sam Altman은 말합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경쟁상대도 많으며 대상이 많아서 스타트업이 그 제품을 사람들이 사랑하도록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am Altman은 소수의 사람들이 사랑할 만한 제품에서 시작해서 확장하라고 조언합니다.

모든 일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스타트업을 도와준 일을 한 Sam Altman이 던지는 조언은 새겨들을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출처: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