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호트 분석 (Cohort Analysis)특정고객의 행동패턴을 서로 비교하는 분석입니다. 예를 들어서 특정 기간에 구매를 한 고객과 특정 기간에 방문한 고객을 서로 비교한다는 등, 대상을 콕 집어서 비교함으로서 통찰력을 얻는 방법입니다.

많은 스타트업은 통계를 그저 간단한 것에 만족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사이트 총 방문자 수, 누석 앱 다운로드 수 등은 그 숫자 자체만으로 큰 의미가 없습니다. 문제는 방문자의 수가 아니라 재방문자 비중(retention rate)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앱 다운로드 수 보다 실제 앱에서 유료아이템을 구매하는 행동패턴이 중요합니다.

코호트 분석은 만든 제품이 실제로 고객에게 그 가치가 제공이 되어지는지 체크업하기에 좋습니다. 만약 아이템을 개선하였다면, 개선 이전과 개선 이후의 행동패턴을 분석하면 알아내는 점이 많을 것입니다.

코호트 분석이 어려운 점은 비교대상을 정하는데 있습니다. 무엇을 비교대상으로 삼을지 잘 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코호트 분석은 스타트업 CEO에게 분석대상을 수치화하는 연습을 하게 도와줍니다. 사업의 가설을 내세운 것이 실제로 잘 되가고 있는지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참고: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수업

참고2: http://euriion.com/?tag=%EC%BD%94%ED%98%B8%ED%8A%B8-%EB%B6%84%EC%84%9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