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tt Berkun<The Myths of Innovation>은 혁신에 대한 재미있는 관점을 몇 개 시사합니다. 그 중에 제 눈에 들어왔 더 것이 혁신의 한계입니다.

Scott은 혁신의 한계로 크게 세 가지를 꼽습니다.

첫 번째는 혁신의 확산 (diffusion of innovation)이 생각보다 엄청 느리다는 것입니다. 특히 기술적인 혁신일수록 확신이 늦어지는 경향이 강합니다.

Everett M. Rogers는 그의 책 <Diffusion of Innovations>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Many technologists think that advantageous innovations will sell themselves, that the obvious benefits of a new idea will widely realized by potential adopters, and that the innovation will therefore diffuse rapidly. Unfortunately, that is very seldom the case. Most innovations in fact diffuse at a surprisingly slow rate.

많은 기술자들은 앞서간 혁신이 그들 자신을 높여줄 것이며 새로운 아이디어의 명백한 장점들이 잠재사용자들에게 열광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또한 이 혁신이 빠르게 확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안 됐지만,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물다. 대부분의 혁신은 놀라우리만큼 천천히 확산이 된다.

-Everett M. Rogers

혁신의 한계의 두 번째로 Scott은 인간의 상상력과 능력의 한계를 꼽습니다. 혁신적인 아이템이 동시대에 개발되는 경향에 대해서 그는 주목합니다. 예를 들어서 미적분(calculus), TV, 전화기, 자전거, 동영상, MRI, 자동차 같은 분야는 아직도 누가 제일 먼저 개발 했는지에 대한 논쟁이 계속 벌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적분 같은 경우에는 독일의 Leibniz (라이프니츠)가 먼저 논문을 출판했지만, 영국의 Newton이 거의 같이 생각해 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1907년에 A. A. Campbell-SwintonBoris Rosingcathode ray tube(브라운관)에 대한 개념을 처음으로 설명 했지만 Vladimir ZworykinPhilo Farnsworth1920년대에 각각 따로 TV를 발명하였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다른 곳에서 서로의 접촉이 없이 발명이 되거나 혁신이 일어나는 현상은 지극히 인간의 한계에 기인합니다. 동시대에 개발이 되는 이유는 그 시대에 접할 수 있는 과학의 진보와 정보들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이 점은 경영이나 스타트업 관점에 매우 중요한 점을 시사합니다:

내가 생각해낸 혁신은 지구 어딘가에서 이미 생각해냈다라고 가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뛰어난 아이디어를 나 혼자서만 생각해냈다고 믿는 것 자체가 굉장히 어리석은 것입니다.

혁신의 한계로 세 번째는 정치와 옛 것을 보호하려는 성향입니다.

대기업은 존속적인 혁신 (sustaining innovation)을 유지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어떤 서비스나 제품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유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파괴적 혁신 (disruptive innovation)은 시장판도 자체를 바꿉니다. 이런 경우에는 대기업도 굉장히 불편하게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사내정치를 이겨낸 아이디어가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혁신을 일구어 내는데 무수한 장애물을 통과해야지만 그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것입니다혹은 정부가 내놓은 규제 때문에 그 한계가 혁신을 결정 짓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Toshiba가 한 때 랩탑 컴퓨터로 명성을 떨친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시바는 랩탑 컴퓨터로 순탄하게 사업을 시작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처음에 도시바의 팀리더인 Tetsuya Mizoguchi가 랩탑 프로젝트를 임원들에게 제안했을 때 그는 거절 당했었습니다. 그러나 Tetsuya는 끊임없이 계속 제기하였고 프로젝트를 유지하는데 허락을 받아냈습니다. 그리고 3년 뒤에 Toshiba의 랩탑은 시장의 38%나 차지할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가장 최고의 아이디어가 혁신을 일구어내는 것이 아니라, 많은 장애물을 뛰어넘은 아이디어가 혁신을 일군다는 점은 참 슬픈 현실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이는 최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도 비즈니스에 성공하는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결론적으로 혁신의 한계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혁신이 받아들여지고 확산되는 것은 매우 느리다
  2. 인간이 아무리 뛰어나도 혁신은 그 시대의 정보와 자원에 의해 결정이 된다
  3. 정치와 장애물을 뛰어넘는 혁신만이 살아남는다

출처: <The Myths of Innovation> by Scott Berk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