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서 외로움을 느낀다면, 그것은 좋은 징조입니다.

우리는 추구하는 길을 타인에게 인정을 받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일을 추구한다면, 그 길이 외로운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만약 그 길을 이해해주고 공감해주는 사람이 많다면, 다른데 에너지를 뺏기고 있지 않은지 다시 한번 점검을 해보아야 합니다.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 불필요하게 더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 않은지 검토해야 합니다.

제대로 길을 걸어가고 있다면 십중팔구 그 길은 외롭습니다. 다른 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길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은 관심도 없습니다. 공감을 해주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레벨에 공감을 해주지도 않습니다. 가족, 가까운 친구, 교회의 지인 등…

따라서 현재 걷고 있는 길이 외롭다면, 잘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 페이팔의 공동창업자 피터 틸 (Peter Thiel)은 사람들을 채용할 때 다음 질문을 자주 던진다고 합니다.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한테 동의해주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피터 틸

그는 보통 우리가 가진 지식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는 내용이라고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서 학교에서 배운 과학과 인문 지식은 결국 많은 사람들이 동의한 내용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입니다.

피터 틸은 더 나아가서, 천재적인 아이디어 보다 더 귀한 것은 용기라고 말합니다. 그는 이렇게 대답하는 것이 좋은 답변이라고 설명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X라고 믿지만, 진실은 정반대예요.”

통념과 반대되는 진실. 현재를 바라보는 시각과 다른 진실.

그 진실은 미친듯이 외로운 진실입니다.

하지만 그 외로운 진실을 자신이 알고 있다면, 그리고 그 진실을 추구해야 하는 사명이 있다면, 미래를 바꿀 수 있는 훌륭한 길입니다.

결국, 자신이 길이 외롭다면 그것은 잘 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참고: <제로 투 원> 피터 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