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틸(Peter Thiel)은 숨겨진 비밀을 찾는 것을 좋아하나 봅니다. 그의 책 <제로 투 원>에서, 숨겨진 비밀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부분에서 그의 열정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는 숨겨진 비밀을 찾는 기업만이 위대한 기업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피터 틸은 숨겨진 비밀은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찾아다니는 사람에게만 모습을 드러낸다고 설명합니다.

진짜 진실은 아직 찾아내지 못한 숨겨진 비밀들이 많이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 비밀들은 오직 그칠 줄 모르고 찾아 헤매는 사람들에게만 그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피터 틸

 

비즈니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관해 누구나 생각할 수 있지만 아무도 미처 발견하지 못한 숨겨진 비밀을 발견할 때 위대한 기업이 만들어질 수 있다.
-피터 틸

 

그는 세상을 바꾼 스타트업 중에, 지금은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Airbnb가 생기기 전에는 호텔 말고는 다른 대안이 거의 없었습니다. Airbnb는 집주인들이 방치하고 쓰지 않는 공간을 파악했습니다. 이런 공급과 수요를 알아보았고, 이것은 다른 이들이 가치있게 생각하지 않아던 부분이었습니다. 특히 요즘까지도 Airbnb는 경쟁업체가 없는 것을 장점으로 손꼽습니다.
참고 기사: 에어비엔비의 흑자전환

피터 틸은 또 다른 예로 자동차 서비스업체 Uber와 Lyft를 말합니다. 단순히 운전사와 개인을 연결해주는 플랫폼만으로 수십억 이상의 기업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주 과소평가가 되는 이유는 너무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는 이것마저도 하나의 숨겨진 비밀이라고 역설합니다.

숨겨진 비밀을 믿고 그것을 찾아다니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보편화 된 관습을 넘어 뻔히 보이는 곳에 숨어 있는 기회들을 볼 수 있다.
너무나 간단해 보이는 것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통찰력만으로도 중요하고 가치 있는 기업을 세울 수 있다면 세상에는 아직도 세울 수 있는 훌륭한 회사들이 많이 남아있다.
-피터 틸

 

당신은 지금도 숨겨진 비밀을 끊임없이 찾고 있는가요? 어쩌면 보물은 생각보다 우리에게 가까이 있는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