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틸(Peter Thiel)은 실리콘밸리의 많은 공학도들이 실리를 너무 챙긴 나머지 마케팅과 세일즈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고 꼬집습니다.

그는 광고 자체가 즉시 제품을 사게 만드는 기술이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광고는 나중에 판매를 일으킬 수 있는 미묘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존재한다.
-피터 틸

 

그는 세일즈맨들이 모두 배우(actor)라고 비유하면서, 연기가 마치 정교한 연습을 통해 대중에게 착각을 안겨다 주듯이 세일즈도 숨겨져 있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낸다고 말합니다.

최고의 세일즈는 숨어 있다. 제품을 팔 수 있는 CEO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세일즈맨처럼 ‘보인다면’ 세일즈를 잘하는 사람은 아닐 것이고 기술은 더 모를 것이다.
-피터 틸

만약 CEO가 세일즈맨처럼 보인다면 사람들에게는 자신들의 이득 보다는 돈에 더 관심있다는 무의식을 건드리게 됩니다. 따라서 제품을 팔려는 CEO는 특히 세일즈맨 처럼 보이지 않고, 숨겨진 세일즈를 해야 한다고 그는 주장합니다.

특히 피터 틸은 새로운 제품을 발명하고 제품 품질이 다른 경쟁사 제품에 비해 좋아도, 효과적으로 팔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사업성은 형편성이 없다고 냉철하게 말합니다.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팔리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뛰어난 세일즈와 유통의 결과물이 합쳐져서 독점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당신의 회사에는 세일즈를 담당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없다면 당신이 직접 세일즈 담당자가 되어야 합니다. 보이지않는 세일즈맨이 되십시오.

출처: <제로 투 원> 피터 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