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8년 3월에 토론토의 Eglington Square에 있는 Hudson’s Bay 가게에 강도들이 침입하여 4만 6천 불의 현금을 훔쳤다. 이들은 도주하는 도중에 코너를 돌다가, Ted라고 불리는 직원이 갑자기 목덜미를 잡아서 저지했다.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졌고, 범인들은 총을 쏴서 Ted에게 총상을 입히고 사라졌다.

결국 저지하려고 했던 직원은 사망하였고, 당시 16살이었던 Ted의 어린 딸 Margot은 아버지의 사망 소식에 충격에 빠졌다. Margot은 사건이 벌어진 3달 이후 집을 떠나 혼자서 살았고, 가족이 있는 집에 돌아오지 않으려 애를 썼다. 18살에는 자살시도도 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힘들게 대학에 진학하여 영문학과 철학을 전공하였다.

한편, 범인 일당 중에서 당시 27세였던 Glen Flett은 자신이 쏜 직원이 사망했다는 뉴스를 들었으나, 그는 양심의 가책보다는 짜증이 났다. 그리고 계속 범죄를 저지르는 삶을 살았다. 하지만 그는 4개월 뒤에 붙잡혔고 기소되어 21년 감옥형을 받았다. 그리고 나중에 온타리오주 항소법원에 의해 14년형으로 감형되었다. 그는 11살 때부터 BC주의 빅토리아에서 문제아였고, 이번이 처음 감옥에 갇힌 것이 아니었다.

Glen은 감옥에 있는 동안에도 문제를 일으켜 감옥내의 살인과 마약밀매에 연루되었고, BC주의 Kent Institution에 고립되어 독방 감옥에 갇혔다. 어느날 갑자기 9살의 그의 쌍둥이 남자아이들이 Glen을 방문했다. Glen은 자식을 본지 4.5년이나 되었던 것이다. 이 방문 이후, 다음날에 교도관이 Glen을 불러서 호통쳤다. “자네 여기서 뭐하는가?”

이 질문에 Glen은 흔들렸다. 처음으로 그의 인생과 자녀, 그리고 그가 총살한 Ted의 가족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그는 교회에 다니기 시작했고 기독교인이 되었다. 이후 Glen은 자신이 총살한 사람을 대신해서라도 남은 여생을 좋은 사람으로 보내야겠다고 결심을 했다.

어느 날 그와 함께 성경공부를 하는 봉사자이자 멘토가 희생자 가족과 만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언급을 했다. 그리고 Glen은 Ted의 가족과 만나 용서를 구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경찰과 변호사에게 연락하여 요청한다. 하지만 이들은 만류하였고, 결국 계획은 무산이 되었다. Glen은 봉사자로 온 한 여성과 사랑에 빠져 결혼까지 하게 되었다. (주: 아마도 그전에는 이혼했었던 것 같다)

2007년, Ted의 딸 Margot은 오리건주의 포틀랜드에서 살다가 캘거리로 이사를 왔다. 그녀는 미국에서 시(poem)로 치료하는 poetic therapy에서 전국 상을 받을 정도로 활약을 하였다. Margot은 캘거리에서 치료에 관한 책을 쓰며 강의를 하고, 조그만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었다. 어느 날, Margot은 그녀를 후원하는 사람 중에 한 여성의 성에 Flett 단어를 보게 되었다. 알고 보니 Glen Flett의 아내가 익명으로 후원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후원을 했었다.

Margot은 Glen의 아내에게 이메일을 보내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사람의 아내인지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보았다. Glen은 이 소식을 듣고 패닉에 빠졌다. 처음에는 아내가 괜한 짓을 했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아내보고 바로 답변하여 사과하라고 하였다. 그런데, Margot은 그다음 이메일에 Glen이 직접 사과할 생각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주변의 도움으로 두 사람은 직접 이메일을 주고받게 되었고, 하루에 3번 이메일을 하였다. Glen은 이 일을 회상할 때 이메일이 매우 무거운 내용이었다고 말하면서 눈물을 훔쳤다. Margot은 그녀가 느끼는 막대한 아픔과 Glen이 그녀의 가족에게 끼친 피해에 대해 솔직히 말했다. 이윽고 시간이 흘러 Margot은 직접 그를 만나기로 결심하였다.

그녀는 이렇게 회상했다. “우리는 정말 멋진 이메일을 주고받았지요. 그의 말은 저를 치유하도록 도와주었지만, 저는 ‘당신을 만나야겠어요, 당신의 눈을 바라보고 이야기해야 할 것 같아요.’라고 그에게 드디어 말했죠. 그가 누군지 알아가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였고, 그리고 왜 그들이 강도짓을 했는지도 알고 싶었어요. 저는 수백만 가지의 질문이 있었습니다. 제 아버지의 마지막 단어를 알고 싶었고, Glen이 어떻게 느꼈는지, Glen의 가족은 어떻게 느꼈는지, 그리고 저의 감정을 나눌 필요를 느꼈어요.”

2007년 7월의 뜨거운 여름날에 그들은 만났다. 사실 Margot은 총살 사건 이후에 범인을 직접 만나고 싶었으나 만약 그렇게 한다면 가족이 관계를 끊을까 봐 항상 무서워했었다. 그녀는 Glen의 두 공범자와도 만나고 싶었으나, 그런 기회는 만들어지지 않았다.

캘거리에서 출발하는 비행기 안에서 Margot은 감정적으로 완전히 부서진 상태였다. 그녀는 자기 어머니에게 무엇을 하고 있는지 말을 하지 않았지만, Margot은 Glen을 만나러 가고 있었고 왜 만나는지 정확히 몰랐다.

BC주의 Mission시 외곽에 있는 베네딕트회(Benedictine) 수도원인 Westminster Abbey 밖에서 Glen Flett은 초조해하며 그녀를 기다리고 있었다.

Margot Van Sluytman은 그녀의 아버지의 살인자를 만났던 그 순간을 이렇게 설명했다. “그것은 참 아름답고 굉장히 깊은 감정적인 일이었어요. 무언가 안도하면서 긴장을 푸는 순간이었습니다. 서로 껴안은 다음에, 우리는 함께 울었습니다. 저는 그에게 그저 이렇게 이야기했었어요. ‘당신이 John Glendon Flett이군요. 음, 저는 Margot Van Sluytman이에요.’ 그리고 우리는 껴안고 울고 그랬죠. 그는 저보고 ‘미안해요, 미안해요, 미안해요,’라고 말했습니다.”

그 날 둘은 걸으면서 많은 이야기를 하였다. 그런데 그때부터 지금까지 11년 가까이 친밀한 우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상상은 못했었다. 그들은 감옥에서, 대학에서, 영성 기관에서의 경험을 나누었다.

둘의 우정은 Margot이 회복적 정의(restorative justice)에 대해 작업하고 있던 것에 영향을 미쳤고, 그녀의 삶에 의미를 불어넣었다. Glen Flett은 현재 67세로, Mission시 근처에 그의 아내와 함께 장기 상습범이 재활하도록 돕는 3.2 헥타르의 농장인 Emma’s Acres를 운영한다. 부부는 장기 상습범이 희생자와 함께 일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연쇄 살인범 Clifford Olson에게 살해당한 아들의 부모인 Ray King은 이 농장에 자주 오는 사람이기도 하다.

Glen Flett과 아내는 장기 투숙 범이 지역사회에 다시 뿌리내리도록 돕는 LINC(Long-Term Inmates Now in the Community)라는 프로그램을 1992년에 시작했다. 그리고 매주 12명 정도의 범죄자가 Emma’s Acres 농장에 방문하여 식물을 재배하며 농장기술을 배우며 사회에 어떻게 들어가 사는지를 배운다.

Glen은 그가 죽인 Ted를 매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기자와 함께 농장을 거닐며 Mission시의 지역 정원의 지하 저장소(root cellar)에 Ted에게 헌신하는 명판(plaque)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어디에서 Margot을 만났는지 이야기하며 처음 그녀를 만난 수도원이 어느 방향에 있는지 가리켰다. 그의 얼굴은 Margot에 관해 이야기할 때마다 밝아진다. 그들은 주기적으로 소식을 주고받는 사이다. 그들은 그들의 이야기가 흔치 않은 것을 알고 있으나, 이 이야기가 다른 이들에게 희망을 주기를 기대한다.

“저는 Margot을 사랑합니다. 정말로요. 그녀가 과거를 놓아주고 그녀를 망가뜨리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한 일 때문에 알 속에 갇혀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 활짝 핀 장미처럼 활동하는 것이 최선이죠…” 줄무늬 셔츠에 갈색 옷을 입은 Mr. Flett은 농장의 조그만 헛간에 앉으면서 이야기했다. “그녀는 저를 싫어할 아주 타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그렇게 하지 않았어요. 그 사실이 저를 계속 살아가게 하는 진짜 이유입니다. 우리는 비극을 승리로 만들었어요. 이것이 얼마나 저를 감동하게 하는지 말로 표현 못 하겠습니다. 이것은 선물입니다.”

Margot Van Sluytman은 그들의 특이한 우정과 그녀가 진심으로 용서한 것이 기적이라고 말했다. “정상적인 것처럼 느껴져요. 이것이 특이하다는 것을 깨닫기 위해서는 정말 옛날 일을 기억하려고 애써야 합니다. Glen과 제가 나눈 이야기들이 소설같이 들려요. 그런데 조그만 사실은 소설이 아니라는 것이죠. Glen과 제가 치유에 대해서 나눔을 하고 나서 제 뇌가 다시 열리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공부를 더 할 수 있었고 상들도 받고 장학금들도 딸 수 있었습니다.”

Margot의 가장 큰 꿈 중의 하나는 그녀의 어머니가 Glen Flett을 언젠가 다시 만나는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아마도 그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알고 있다.

 

기사 작성: 파멜라 로스 (Pamela Roth)

 

이 기사는 2017년 11월 26일 The Globe and Mail 캐나다 신문에 실린 Learning to forgive 기사를 의역한 것이다.
링크: Learning to forgive